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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교통

독일 국내와 인근 유럽을 아우르는 열차들이 수없이 드나드는 프랑크프르트역에서 보면 철도가 독일에서 얼마나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지를 느끼게 된다. 다양한 종류의 수 많은 열차들이 오가는 프랑크프르트역을 비롯하여, 인근 교외나 도심 주변으로 기차를 이용하여 이틀만 다녀보면, 독일의 철도시스템에 대해 쉽게 이해가 된다. 이는 독일철도가 프랑크푸르트 뿐만 아니라 독일 전역에서 하나로 통합된 철도망이 지역을 뻗어나가기 때문이다. 특히 일목요연하게 배치한 열차 운행 체계는 이용자에게 편리함을 전해준다.

독일 철도에서 인상적인 대목은 운행하는 지역과 거리를 바탕으로 속도와 시설을 등급화 하여 배치한 철도시스템이다. 현재 독일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차들이 운행하며 전국을 촘촘한 교통망을 형성하고 있다.

S-bahn

한국으로 말하면 지하철과 같다.

U-bahn

한국으로 말하면 전동열차와 같아서, 찻길과 같이 지상으로 운행한다. 시내만 운행되는 단거리행이다.

ICE (Inter City Express)

1991년부터 선보인 이 열차는 초고속열차를 의미하며 현재 독일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달리는 기차이다.

IC (Inter City)

1971년에 운행을 시작한 IC는 ICE가 등장하기 전, 즉 통일이 되기 전까지는 독일에서 최고속도로 운행하던 열차였다. 이 열차의 운행 시스템은 ICE와 거의 비슷하며 IC노선도에서 알 수 있듯이 단지 주 거점 도시가 훨씬 많다는 차이만 존재한다.

EC (Euro City)

EC는 그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이 IC와 똑같은 기종, 똑같은 성능의 열차이며 단지 국외로 이동한다는 차이만 지니고 있을 뿐이다. EC는 독일뿐 아니라 범유럽적 철도제도로 유럽 대부분의 국가의 철도제도에도 존재를 하여 같은 방법으로 운행을 하고 있다.

IR (Inter Regio)

IC 보다 한 단계 아래 기종인 IR는 말 그대로 독일내의 지역 곳곳을 잇는 열차이다. ICE와 IC가 대도시를 위주로 운행을 하는 반면에 ICE나 IC가 가지 않는 비교적 작은 도시들에까지 운행을 하여 그 연결정도가 매우 세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Zug (Schnellzug)

급행열차로서 현재는 ICE나 IC, IR에 비하여 운행횟수는 그다지 많지 않습다. 심야운행을 주로 하며 속도는 IC와 비슷한 수준이다.

보통열차 (Nahrverkehrszuege)

RB (RegionalBahn), RE (RegionalExpress), SE (StadtExpress), S-Bahn (StadtBahn)을 가리키는 말로서 이 열차들은 ICE는 물론 IC나 IR까지도 운행하지 않는 모든 지역 구석구석을 연결한다. 근거리의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통학이나 통근의 목적으로 많이 이용한다.